1. MS는 여전히 달러가 조정 받고 있는 지금이 달러 매수의 찬스라고 생각 한다. 오늘 시장은 아시아 장에서 발표된 중국의 trade data 및 오늘 발표 예정인 미국의 retail sales에 주목 할 것 이다. 중국 trade data 를 살펴 보면 수출의 경우 6.1%(YoY) 감소 했으나 수입의 경우 3.1%(YoY)증가 했다. 우리는 수입 쪽에 초점을 두고 있다. 신용이 팽창 하면서 생긴 재고량은 중국이 작년에 오일 최대 수입국 임을 알 수 있게 해준다. 뿐만 아니라 Iron ore의 수입도 2016년에 굉장히 늘었다. (7.5%YoY).
==> 수입 증가량 추세가 커지고 있는 지금으로써는 우리는 higher-yielding EM currency의 강세가 지속 될 것 이라고 생각 한다.
2. 미국 정부의 새로운 정책이 확정되기 전인 지금 시점의 미국 Inflation은 11월 이후로 비슷한 추세에 있는 반면 Japan의 인플레이션은 낮아 지고 있는게 보인다. ( has been falling since the start of the year)
==> 미국의 실질 이자율은 그대로 인데 일본의 실질 이자율이 높아 지고 있다.
USDJPY이 경우 미국과 일본의 실질 이자율 차이와 큰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에 미국의 실질 이자율이 그대로인 상황에서 일본의 인플레이션 하락으로 인한 실질 이자율 상승은 USDJPY가 111/112 level까지 도달 할 수 있다고 생각하게 만든다.
따라서 우리는 USDJPY Long limit을 이 지점에 설정해 놨다.
3. 트럼프가 중국을 환율 조작국으로 지정하고 싶어 한다. MS는 이번주에 발간된 FX Pulse에서 미국이 중국만 따로 떼어서 환율 조작국으로 지정할 수 있는지를 체크해 봤고 US Treasury가 그렇게 할 수 있다고 결론 내었다. (US Treasury can label China a currency manipulator without labeling other countries)